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와 '저품질' 왜 중요할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 제일 먼저 꼭 알아야 할 사항이 '최적화'와 '저품질'입니다.
특히, 저품질은 블로그를 포기하게 만들 수도 있어, 상당한 스트레스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진짜 겁주는 게 아닙니다. 하지만 '저품질'을 잘 이겨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럼 '최적화'와 '저품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최적화는 무엇일까?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입니다. '최적화'는 말 그대로 내 블로그가 다음에서 잘 검색노출이 될 수 있도록 '최적화'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근데 최적화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어 블로그를 개설하고 바로 '근로장려금'이란 키워드로 글을 작성했는데 다음에서 내가 쓴 글이 어디에도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왜? 최적화가 안되어 있으니까요? 반대로 최적화가 되면 다음에서 상위노출을 쉽게 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티스토리 최적화 만들기
티스토리 최적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글 1개를 작성(사진첨부)하고 약 한 달에서 45일 정도 기다리면 최적화가 됩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듯, 바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분들에게 큰 실망감을 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역시 처음부터 쉬운 일은 없다는 걸 저도 블로그를 하면서 점점 깨닫고 있습니다.
❓ 그럼 최적화될 때까지 그 시간을 어떻게 이용할까?
자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 블로그만 개설되면 끝인가요? 아니죠. 내 블로그에 광고를 달 수 있도록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해야 하죠. 근데 당연히 구글이 그냥 바로 광고를 달 수 있도록 해주진 않습니다. 내 블로그에 글이 있어야 구글은 내 글을 분석하고 판단해서 승인을 해주니까요. 그래서 최적화가 될 동안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글도 함께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글 작성 연습도 할 겸 진짜 쓰고자 하는 글도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갖는 거이죠. 무엇보다 작성해던 그 글들이 쌓이고 쌓여 최적화가 된 후 상위 노출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 혹시 '애드고시'라고 들어 보셨나요?
광고 송출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만 내 블로그에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근데 승인을 받는 게 쉬운 게 정말 아닙니다. 그래서 '애드고시'라는 별칭이 생긴 이유기도 합니다. 최적화는 짧게는 한 달이면 되지만 애드센스 승인은 두 달, 세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일주일 만에 승인을 받았다고 하는 분도 있는데 신청하면 최대 2주는 기다려야 하고 한번 거절당하면 또 2주를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다시 말씀드리지만 최적화 시간 동안 양질의 글을 작성하여 승인까지 한 번에 받는 다면 더욱 좋겠습니다.(다음에 챗GPT를 통한 애드센스 승인을 잘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최적화 확인방법
드디어 한 달이 지났습니다. 최적화 기간 동안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분들도 계시고 승인 거절을 당해 좌절을 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거예요. 혹시 승인 거절을 당했다면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저도 승인받은 블로그가 3개인데 다 3~4번은 기본 거절받았습니다. 근데 승인은 꼭 받습니다. 최적화에서 애드센스로 잠시 샜는데 다시 최적화로 돌아와서 최적화가 제일 중요한 이유가 상위 노출이라고 했죠? 제가 경험했던 최적화는 글 10개 중 7개가 첫 페이지 노출이 되었다는 거예요. 그럼 그만큼 사람들에게 노출이 많이 된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건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하지만 어쨌든 사람이 많이 유입이 돼야 광고 클릭도 많아진다는 얘기니까요.
티스토리 최적화 확인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검색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넣고 검새해 보세요.
내가 쓴 글들이 보일 겁니다.
사이트탭을 누르면 내 블로그 명, 블로그 주소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최적화가 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자이크 처리된 제 블로그명 옆에 블로그란 단어 보이시죠. 이건 2차 도메인을 씌워서 그렇습니다. 처음 만든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면 티스토리라고 표시됩니다.
티스토리 최적화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까?
다음 편에 '저품질'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쉽게 네이버에 비해 저품질에 빠질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저품질이란 내가 작성한 글이 아예 다음에서 노출이 안 되는 상태를 말하죠. 처음부터 네이버나 구글 노출은 안됩니다. 다음 노출을 노려야 하는데 유입은 없고 방문자수도 확 줄어드는 게 바로 느껴지죠. 저도 당연히 저품질을 당했고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이러한 저품질을 대비책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 한 계정으로 블로그 5개 만들기
티스토리는 한 계정에 블로그 5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1개의 블로그만 최적화가 아니라 5개 모두 최적화를 해놓세요. 저는 1개만 만들어 놓고 시작했다가 나중에 나머지 4개를 최적화하려니 시간을 더 낭비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시간 낭비 하지 마시라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쉽게 메인 1개 블로그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하니 계속 글을 작성하고 나머지 4개는 글 1개(사진첨부 1개)만 쓰고 최적화를 기다리면 됩니다.
✅ 메일계정만 있으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무한정 만들 수 있다!
저는 네이버, 네이트, 다음 계정, 구글 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어 놓고 모두 다 글 1개씩 작성하여 최적화를 해놓았습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는 메일 계정만 있으면 무한대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미리미리 만들어 놓길 바랍니다.
아래 첨부파일은 티스토리 계정 생성 후 쉽게 정리할 수 있는 엑셀 시트입니다. 이왕이면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는 것도 좋겠죠.
티스토리 최적화를 해놓으면 좋은 점
- 다음 상위 노출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 저품질에 대비할 수 있다.
-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하여 그만큼 수익을 더 발생시킬 수 있다.
- 각 블로그마다 전문적인 운영이 가능하다.(예, 건강블로그, IT블로그, 맛집 블로그...)
- 2차 도메인을 입혀 1개만 승인받는 다면 나머지 4개는 승인을 안 받아도 된다.(바로 광고 송출 운영가능)
- 이 외에 더 많은 장점들이 있을 텐데 제가 느낀 부분은 여기까지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이 길어져 '저품질'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티스트리 블로그는 최적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처음 시작하는 초보 분들이라면 다음 상위 노출을 먼저 노려야 하는데 최적화는 매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글 10개로 1달러도 못 버는 세계가 블로그 세계입니다. 그만큼 우리는 확률을 높여야만 합니다.
⭐️ 블로그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한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이 블로그를 포기하게 만드는 이유와 해결책
전 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좀 무서운 저품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텐데 제목만 봐도 참 무시무시하죠? 그만큼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면 그동안
blog.ukegom.com
댓글